타이틀 바람의 나라 : 연
출시일 2020.07.15
제작사 SUPERCAT
어제부터 친구들과 함께 키우려고 서버를 새로 옮겼습니다. 연서버는 마감이 되었고 친구들과 함께 처음부터 키우려고 합니다. 직업들을 고르고 열심히 키우다가 이제 밤이 늦어져서 저는 도감작을 계속하려고 했고, 친구들은 전투 오토 누르고 따라가기 설정을 했지만, 그룹에 대한 문제점들이 상당히 많았습니다. 새벽에 처음 그룹장을 맡아서 하시는 분들은 보시는 게 좋습니다. 자동 전투, 따라가기가 풀리는 경우가 많아서 혹시 모를 대비를 합시다.
1. 그룹장 따라가기, 자동전투 후 채널 옮기기
사냥터에 사람이 많고 리젠이 얼마 안 되기에 채널을 많이 변경을 해줘야 할 때가 있습니다. 사진처럼 보다시피 필드에 몬스터가 없다시피 합니다. 리젠되도 2~4마리 정도밖에 안 나오기 때문에 답도 없습니다. 이때 채널 변경을 해줘야 하는데 그룹원들 모두가 모니터링을 하고 있다면 상관없지만 그렇지 않다면 X-1~10 처음 사냥하던 채널 10개에서 돌아야 합니다.
쉽게 얘기 하지면 7-4에서 시작하면 7-1 ~ 7-10으로만 옮겨야지 따라오지 12-1로 옮겨버리면 따라오지 않습니다. 그룹장이 12-1로 옮기는 순간 그룹원 전부 오토가 풀리며, 그 자리에서 가만히 있습니다. 모니터링이 되고, 소통이 된다면 옮겨도 무방합니다.
2. 마을 자동 전투 OFF
초보 사냥터에서 도감작을 완료 후에 다른 사냥터로 옮겨갈 때 자동 전투가 풀립니다. 마을로 갈 때마다 그룹원들이 소환물에 탑승하길래 인터넷에 찾아보니 탑승 소환물을 등록을 빼면 된다고 나와서 2번째 있는 캐릭터를 빼봤지만 자동 전투가 풀립니다. 따라가기는 풀리지 않지만 그룹원들이 보고 자동 전투를 눌러주지 않는 한 그룹장 혼자 사냥해야 합니다.
3. 전사 내구도 소모 5배! 이벤트
전사 버프 스킬 중에 이중, 삼중, 사중, 오중 공격이라고 일반 공격을 1회를 하면 5회의 공격이 들어갑니다. 이 버프 스킬을 쓰고 때리면 무기의 내구도가 5배로 증가합니다. 타 직업들의 비해 엄청나게 무기 내구도 소모 속도가 빠릅니다. 가끔 내구도 있는 게임들은 이런 스킬류가 하나씩은 발견이 되는 것 같습니다. 근접 공격에 일반 평타가 생명인 전사에게 뼈 아픈 오류가 아닐 수 없습니다. 가뜩이나 없는 전사들 사이에서 불만이 가득한 이슈입니다.
저는 아직 이중 공격이라 그런가 체감이 느껴지지 않습니다. 애초에 일반 공격이 속도가 빨라서 내구도 소모는 빠르긴 합니다.
4. 직업 간 밸런스 문제
사냥은 직업들의 각자의 특성이 있고 느릴 수도 남들보다 사냥 속도가 빠를 수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냥 생각해도 뚜벅이인 전사가 원거리 딜러의 사냥 속도를 못 따라가듯이 별생각 없습니다. 하지만 PVP에서도 거의 최약체입니다.
1위부터 38위까지 모두 도사가 차지하고 있습니다. 39위부터 도적, 주술사가 조금씩 보이지만 그래도 도사가 굉장히 많습니다. 이전 서버에서 주술사를 키우다가 전사를 키워보니 사냥 느린 것은 어쩔 수 없다고 생각했지만, PVP조차 많이 안 좋습니다.
1위부터 100위까지 전사는 단 한 명 있습니다. 그것도 83위 밸런스가 심각하게 무너졌다고 생각합니다.
5. 채팅창
그룹 홍보 때문에 채팅창을 볼 수가 없습니다. 물론 오픈 채팅, 단톡 방 같은걸 만들어주었지만 거의 문파 들어갈 때 쓰지 거의 없는 용도나 다름없다고 생각합니다. 사자후로 홍보 칸과 일반 소통을 같이 쓸 것이 아니라 따로 홍보 탭을 만들었야 했습니다.
초반 시작하는 사람들이 질문도 할 수 도 있고, 서버 사람들이랑 잡담도 할 수 있는 분위기를 만들어야 하는 게 아닌가 싶습니다. 그저 사냥 홍보만 올라오니 삭막한 감이 있습니다. 물론 부작용으로 "똥망겜", "욕설" 어그로 다 끌고 다니는 피리 부는 사람도 있을 테지만 보기 싫으면 차단 기능으로 차단하면 되고, 아니꼬우면 PVP로 참 교육도 시켜주는 맛이 있어야 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6. 개발자분들의 게임 패치 방향 (공지글, 아직 패치 안 함)
1) 원하는 레이드 장비를 얻기가 쉬워집니다. 해당 레이드 보스의 영혼석이 나와 일정량을 모으면 원하는 장비를 선택을 할 수 있게 패치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2) 수리비가 싸집니다. 고렙이 되면 장비의 수리 값, 물약 값에 허덕인다고 합니다. 그로 인해 수리비가 50% 싸진 다고 합니다.
3) 레이드 템 업그레이드 시간이 줄어듭니다. 그리고 감시자, 지박귀의 제작 시간 조정이 있다고 하는데 아무래도 줄어들 거 같지는 않습니다.
4) 고렙이 되면 하위 사냥터의 드랍률이 떨어져 무기 같은 장비를 먹지 못합니다. 99 레벨 임무가 추가되어 얻을 수 있는 무기가 추가됩니다.
5) 사냥 중 몬스터에게 대미지를 주는 것보다 그룹원들의 체력을 관리하는 도사는 상대적으로 전리품 획득 찬스가 적습니다. 이것을 위한 아이템 획득 찬스가 더욱 주어집니다.
6) 직업 간의 밸런스 조정 예정입니다.
7) 거래소 세율 20%에서 10%로 변경합니다.
그밖에 각종 오류 패치 내용이 있습니다. 7월 23일 오전 6시~9시까지 패치 예정이라고 합니다. 다른 게임들을 하다 보면 늦어지는 경우가 많으니 마음 편히 점심 드시기 전에 한번 들어가 보면 될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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