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티스토리를 시작하면서 애드센스를 신청하고 승인까지 거의 한 달 하고 일주일 정도 된 것 같습니다.
티스토리를 처음하면서 글을 무엇으로 메인으로 정하고 갈 것인지 정할 때 예전에 많이 했던 고전게임의 스토리를 쓰고 싶었습니다. 일단 시작을 메탈 슬러그, 동물 철권, 킹 오브 파이터즈의 스토리, 캐릭터 소개 등으로 시작을 했지만,

게임의 스토리를 정확하게 알기위해 여러 사이트를 방문해서 자료 수집했던 게 독이 되었는지 많은 승인 거절 메일 이 왔었습니다.
거부 내용은 애드센스에 들어가면 볼 수 있는데 정확하게 어떤 글에서 무엇이 문제다 라고는 말해주지 않습니다. 스크린샷은 안 찍었지만 가치가 없는 인벤토리 : 저작권 대충 이런 얘기였던 거 같습니다.

거의 자료 수집을 통해서 썻던 게임 스토리가 문제가 된 것 같아서 게임 스토리 관련 글을 전부 내렸습니다. 위에 사진에 비공개가 되어있는 것이 초반에 썼던 게임 스토리입니다. 처음에는 지우려고 했으나 많은 시간들이 들어간 글들이라 차마 지우지는 못하고, 개인 소장으로 갖고 있으려고 합니다.
위 사진에는 17개의 글을 있지만, 승인 당시 게임 스토리 글들을 내리고 글이 12개쯤 되었을 때, 구글에서 승인메일이 왔습니다.

구글 애드센스 승인되려면 게시글 10개 이상, 글자 수 2000자 이상이라는 소문이 맞는지는 모르겠지만, 최대한 글자 수를 2000자 이상으로 목표를 했습니다. 제가 헛소리가 많다 보니 쓰고 보니깐 2000자는 웬만하면 다 넘습니다. 무슨 할 얘기가 이렇게 많았는지 4000자가 넘는 게시글도 있습니다.
사실 애드센스 승인이 안될 거라고 생각했습니다. 게임 스토리 글들을 모두 내린 후에도 저작권 관련 메일이 와서 도대체 무엇이 문제일까 하고 7월 28일 끝으로 추가 게시글 없이 애드센스 신청과 글 비공개 두 개만 진행했습니다.
최근 글이 앱 플레이어 관련 글로 되어있는데 비공개에서 전환하다가 잘못 눌렀습니다.
저처럼 저작권 관련 등으로 승인이 안되시는 분들은 더 이상 글을 추가하지 말고, 어떤 글이 문제인지 가르쳐 주지 않기 때문에 제가 했던 것처럼 한 개의 카테고리를 비공개로 돌린다던가 문제가 될만한 게시글을 하나씩 비공개를 하는 방법으로도 충분히 애드센스 승인 메일을 받을 수 있습니다.
참고로 제 티스토리 조회수 굉장히 낮습니다. 승인이 되어도 제대로 된 수익을 벌기까지 많은 시간이 걸릴 것 같습니다.
승인 후 광고 설정을 하고 있는데, 광고가 안 보여서 이것저것 만졌더니 엄청난 개수의 광고가 뜨고 있습니다. 변경을 해도 바로 변경이 안되고, 시간이 좀 걸려서 이게 잘 된 건지 아직 잘 모르겠습니다.ㅠㅠ
다음번 애드센스 글에는 승인 후 한 달 동안 어느 정도 수익을 벌었는지 조회수와 함께 글을 쓰도록 하겠습니다.
글 보시는 모두 애드센스 승인되시길 바랍니다.